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SNS광고마케터 1급 공부 - SNS의 이해

by 활력씨 2022. 4. 10.

소셜미디어를 이해하기 전에...

매스미디어의 주요매체는 TV, 라디오, 신문, 잡지, 웹사이트, 포털 사이트 등이고, 주요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틱톡 등이 있다.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 뜻

매스미디어는 불특정 대중에게 공적, 간접적, 일방적으로 대량의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미디어를 말한다.

 

소셜미디어는 가상의 커뮤니티와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 아이디어, 관심사 및 다양한 표현을 전달하는 상호작용이 가능한 기술과 디지털 플랫폼을 말한다. 특징으로는 이용자들의 참여, 공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연결, 토론 등이 있다.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 차이점

매스미디어와 소셜미디어의 차이점은 '도달의 보편성, 접근가능성, 이용가능성, 영속성' 이다.

 

매스미디어는 대량의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매체인만큼 소셜미디어보다 대중에게 일방적으로 도달(Reach)하기 쉽다. 그러나 최근엔 소셜미디어 또한 플랫폼의 발전으로 도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매스미디어는 기업이나 정부에 의해 운영되지만, 소셜미디어는 개인 누구나 무료로 가입과 사용이 가능하여 접근가능성(Accessibility)에 차이가 있다.

 

매스미디어는 특정분야의 전문가나 저널리스트가 정보를 생산하는데 반해, 소셜미디어는 누구나 정보를 생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용가능성(Usability)에 차이가 있다.

 

매스미디어는 한 번 정보가 배포되면 변경하기 어렵지만 소셜미디어는 편집으로 즉시 수정할 수 있다는 영속성(Permanence)에서도 차이를 보인다.

소셜미디어 발전 배경

1. 멀티미디어 기술과 정보 통신의 발전으로 새로운 문화 패러다임이 등장

2. 인터넷의 대중화와 디지털카메라 및 스마트폰 보급으로 온라인 커뮤니티의 진화

3.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web 2.0의 특성이 소셜미디어의 발전과 확산을 가속화

4. 기술의 발전으로 블록체인, NFT 등 web 3.0 기반으로 한 '탈중앙화' 플랫폼으로 발전 가능

 

- 웹 2.0에서 소셜미디어 플랫폼 유형은 ①소셜네트워킹, ②소셜협업, ③소셜퍼블리싱, ④소셜공유, ⑤소셜토론, ⑥소셜대화 6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소셜미디어 마케팅

소셜미디어 마케팅은 소셜미디어와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것을 총칭한다. 소셜미디어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하여 브랜드의 가치나 제품의 정보를 전달하고 교환하는 일련의 프로세스라 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핵심요소 5가지는 'Strategy, Planning and Publishing, Listening and Engagement, Analytics and Reporting, Advertising'이다.

1. 마케팅 목표에 따라 소셜미디어의 채널을 선택하고, 콘텐츠의 유형을 구성하는 전략을 짠다.

2. 콘텐츠 기획과 일정을 수립하고 발행한다.

3. 콘텐츠에 대한 반응을 모니터링하고 그에 따른 대응 전략을 구성한다.

4. 콘텐츠의 타겟 도달범위와 참여율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분석한다.

5. 순수한 도달만으로 목표를 이루기 어려운 경우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유료광고를 사용한다.

소셜미디어 최적화 방법 5가지

​소셜미디어 최적화(Social Media Optimization)란 소셜미디어 네트워크에서 온라인상의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하고 관리하여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콘텐츠의 오가닉 트래픽 유입 최적화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기법들을 말한다. 

 

1. 링크 가능성 높이기

2. 쉬운 태깅과 북마킹

3. 사용자의 페이지로 들어오는 링크에게 보상하기

4. 사용자의 콘텐츠가 돌아다니게 하기

5. 매시업을 유도하기

소셜마케팅 전략 가이드

1.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비즈니스 목표 설정

2. 비즈니스의 타겟 분석 및 경쟁사 조사

3. 타겟에 적합한 성과 지표 및 KPI 수립

4. 비즈니스에 적합한 소셜미디어 플랫폼 선택

5. 매력적인 콘텐츠 제작 가이드 라인

6. 콘텐츠의 성과 분석 후 평가 및 개선

7. 고객의 반응과 생각을 다른 팀과 공유하여 비즈니스 전략 수립 

소셜미디어 플랫폼

페이스북, 유튜브, 왓츠앱, 인스타그램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