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마케팅 광고 기본 용어, 지표 정리 (CPC, CPA, ROAS 등)

by 활력씨 2022. 4. 10.

기본적인 마케팅 광고 용어를 숙지해야만 보고서에 나온 데이터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기본적인 마케팅 채널 용어와 지표에 따른 용어를 정리해보고, 마지막에는 간단한 예제를 넣어보았다.

마케팅 채널 용어

광고 기법과 광고 미디어에 따른 용어

 

· SA (Search Ads)

검색을 기반으로 진행하는 광고 상품. 네이버, 다음, 구글의 검색광고

 

· DA (Display Ads) 

= 배너광고. 이미지, 영상 형태로 노출되는 광고. 시각적은 요소가 특화됨

 

· B2B (business to businee)

기업 대 기업 간 거래로 오프라인 위주의 마케팅 기법. B2B의 고객은 다른 기업을 의미함

 

· B2C (busicness to consumer)

온라인 채널 베이스. 개별적인 소비자의 필요와 관심사 등을 파악하여 판매하는 마케팅

 

· IMC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DM, PR 등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총괄적인 마케팅 활동

 

· CM (Contents Marketing)

카피(copy)와 이미지 등으로 구성된 콘텐츠를 생성 및 배포하여 성과를 거두는 마케팅 기법

마케팅 지표 용어

마케팅을 진행하며 발생하는 다양한 기준의 데이터(data)를 부르는 용어

 

· Impression (노출) : 광고 노출 횟수

· Click (클릭, 유입) : 광고클릭, 유입 횟수

· Cost (비용) : 광고에 사용된 비용 

 

과금 모델에 관한 지표

· CPC (Cost Per Click) : 광고 1회 클릭 당 비용

· CPC (Cost Per Mille) : 1,000회 노출 당 비용

  - 광고 단가 / 광고 노출 횟수 X 1,000

  - 노출 10,000회 5,000원 과금하면 CPM 단가는 500원

· CPV (Cost Per View) : 광고 동영상 조회당 비용

 

비율에 관한 지표

· CTR (Click Trough Rate) : 노출 대비 클릭율

· CVR (Conversion rate) : 유입된 고객 대비 전환된 광고 비율

· VTR (View Through Rate) : 영상의 노출 대비 조회율

 

비용에 관한 지표

· CPA (Cost Per Action) : 고객의 1회 전환(회원가입, 구매 등)에 사용된 비용

· CPI (Cost Per Installation) : 앱의 1회 설치당 비용

· CPS (Cost Per Sales) : 매출 1건 당 지불하는 광고비

· ROAS (Return on ads spending) : 광고수익율 

  - 매출 / 비용 * 100

· ROI (Return on Investment) : 투자수익율 

 - 전환수 * 평균 이익단가 / 비용 * 100

마케팅 용어 예시로 확인하기

Imp. Click CTR Cost CPC
1,000 50 5% 50,000 1,000

광고 노출 횟수가 1,000이고,  유입 횟수가 50일 때 광고 비용이 50,000원 이라면

① CTR (노출 대비 클릭율)은 50[click]/1,000[imp.]*100 = 5% 이다.

② CPC (클릭 당 비용)은 50,000[cost]/50[click] = 1,000원 이다.

 

DB CPA CVR Revenue ROAS
5 10,000 10% 100,000  

이때 5건의 구매가 일어났고, 수익이 100,000원 이라면

① CPA (1회 전환에 사용된 비용)는 50,000[cost]/5[DB] = 10,000원 이다.

② CVR (전환율)은 5[DB]/50[click]*100 = 10% 이다.

③ ROAS(광고수익율)은 100,000[revenue]/50,000[cost]*100 = 200% 이다.